무조건 통과하는 공문서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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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통과하는 공문서 작성방법

by jandi0515 2023.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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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문서 작성은 주로 정부 기관과 공공 기관에서 사용되는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그러므로 공문서를 작성할 때에는 몇 가지 중요한 포인트들을 잊지 말고 작성해야 합니다. 주제와 목적 명확히 하기, 정확한 언어 사용하기, 핵심 정보 포함하기, 표준형식 따르기,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기 , 검토와 수정 위 정보들을 잊지 말고 꼭꼭 지켜주면서 작성해야 합니다. 무조건 통과한 다기보단 기본을 잊지 않는 글쓰기를 연습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한번 알아보시겠습니다.

 

공문서 작성할 시 중요한 포인트

주제와 목적 명확히 하기

공문서의 주제와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문서의 주제와 연관된 내용을 분명히 설명하며, 이를 통해 독자가 문서의 목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확한 언어 사용하기

공문서에서는 정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공식적인 언어, 속어, 또는 애매모호한 표현은 피해야 합니다.

 

핵심 정보 포함하기

공문서는 종종 중요한 결정을 내리거나, 행동을 촉구하는 데 사용되므로, 관련된 모든 중요한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는 문서의 콘텍스트, 관련 데이터, 그리고 이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합니다.

 

표준 형식 따르기

공문서에는 특정 형식이 있으므로 이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제목, 작성 날짜, 문서 내용, 그리고 작성자의 서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기

공문서는 또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복잡하거나 긴 문장 대신, 짧고 명확한 문장을 사용하면 독자가 문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토와 수정

마지막으로 , 작성한 공문서는 반드시 검토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이는 문법 오류, 오타, 또는 누락된 정보가 없는지 확인하는데 중요합니다.

 

 

공문서에서 사용되는 시작 부분 문구 

공문서의 시작 부분은 문서의 목적과 내용을 소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독자에게 이 문서를 읽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며, 문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명확하고 간결해야 하며, 가능한 한 단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공문서의 시작 부분에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구 예시입니다.

  1. "본문서는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안을 제시하는 모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주제]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향상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문서를 작성하였습니다."
  3. "이 문서는 [주제]에 대한 최근의 발전 상황을 보고하고,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문구 들은 공문서의 시작 부분을 작성할 때 참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들 문구는 공문서의 주제와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수정하고 나 변경해야 합니다.

 

공문서에서 사용되는 마무리 부분 문구

공문서의 마무리 부분은 대개 감사의 말로 끝나며, 이는 독자에게 시간을 할애하 문서를 읽어주었다는 점에 대한 감사의 표시입니다. 또한, 이 부분에서는 독자가 문서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이나 의견이 있을 경우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느 것이 일반 적입니다.

 

다음은 공문서의 마무리 부분에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구 예시입니다.

  1. "귀하께서는 이문서를 주의 깊게 읽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추가 적응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시며 언제든지 [연락 방법]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2. "본 문서에 대한 귀하의 이해와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이에 대한 의견이나 제안사항이 있으시면 저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귀하의 시간을 내어 이문서를 검토해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추가적인 정보나 지원이 필요하신 경우, 저희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문구들은 공문서의 마무리 부분을 작성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한 가지 예시입니다.

 

 공문서 작성의 실제 예시

공문서 작성의 원칙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며, 실제 예시를 통해 이를 적용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공무서 작성의 예시입니다.

 

2023년 x월 xx일

 

안녕하십니까.

 

본 문서는 회사 건물 내 흡연 구역을 새롭게 지정하고 이를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는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위한 구분된 공간이 부족함으로 인해, 일부 흡연자들이 비흡연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안하는 대안은 특정 장소를 흡연 구역으로 지정하고, 이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 흡연 구역은 건물 밖에 위치해야 하며, 충분히 환기가 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구역은 비흡연자가 자주 이용하는 공간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제안이 시행되면, 비흡연자는 더 이상 흡연자들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게 될 것이며, 흡연자들 역시 구체적인 흡연 구역을 이용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게 될 것입니다.

 

본 제안이 회사의 건강한 업무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xxx

 


이 예시는 공문서의 원칙들을 모두 반영하고 있습니다. 주제와 목적이 명확하며, 내용은 간결하고 정확한 언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표준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는 여러 번 검토되고 수정되었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공문서는 효과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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